Commercial   Industrial   관련링크  About  
   
 
제씨리닷컴   

Fee Simple ownership 이란?

         
         
    부동산 소유권의 한 형태로서 가장 일반적이고 완전한 소유의 형태를 Fee Simple Ownership(또는 Estate in Fee) 이라고 불림. 해당 부동산의 건물과 토지에 대해 영구적 소유권을 가지고 있으므로 양도나 증여가 자유롭다.

Fee Simple 소유권과 대비되는 다른 형태의 소유권에는 많은 종류가 있으나 대표적인 것을 들면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Life Estate: 이 소유권은 부동산의 소유주가 살아있는 동안에만 소유권이 인정되며 사망시에는 소유권이 원소유주에게 되돌아 가는 형태의 소유권. Life Estate 소유권자는 임차권(leasehold)에 대해서만 제 3자에게 매매나 임대가 가능할 뿐, 건물이나 토지 자체는 매매나 임대를 할 수 없다.

Leasehold ownership: 건물의 일부 또는 전부를 건물주로 부터 일정기간 동안 임차하여 건물의 사용권만을 가지고 있는 형태.

Ground Leasehold ownership: 토지를 토지주로 부터 일정기간동안 임차하여 공터로 사용하거나 건물을 짓거나 하여 토지의 사용권만을 가지고 있는 형태. 캘리포니아의경우 99년까지 임대계약이 가능함. 이 형태의 소유권자는 건물의 소유권만을 가지고 있으므로 부동산 매각시 땅을 제외한 건물과 토지임차권(Ground leasehold)만을 매각할 수 있다. 수익성이 높은 상가의 경우 토지의 소유권이 없이 건물의 임차권만을 매각하는 경우가 종종 있으므로 주의가 요망된다.

   
         
         
상가건물, 아파트에 관련된 용어 설명 보기